삼성전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입니다.

시가총액이 300조에 달하며 코스피 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약 20%를 차지합니다.

 

 

1. 삼성전자의 사업부문

사업부문은 다섯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부문 주요 제품 매출비중 영업이익 27.77조원 비중(2019년)
반도체 D RAM, NAND Flash, 모바일AP 30~35% 50%

DP

(Display)

OLED  13~15% 6%

IM

(IT & Mobile)

스마트폰, 네트워크 시스템 40~45% 34%

CE

(Consumer Electronics)

백색가전 16~18% 9%
Harman 부분 자동차 전장 3~5% 1%

 

  • 반도체

 - 메모리반도체에서는 D RAM 세계 점유율 약 45%, NAND flash 세계 점유율 약 35%로 압도적인 지배력을 보임.

 - 비메모리반도체는 Inter이 세계시장 20%, TSMC가 10%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 삼성은 4%의 점유율로 저조한 성적을 보임. 그러나 2019년 5월 비메모리 반도체에 133조원 투자계획을 발표. 

 - 반도체 부분 시장 사이클은 2000년대는 PC, 휴대폰이 담당했고, 2010~2017년은 스마트폰, 2016이후로는 서버가 반도체 사이클을 이룸.

 - 5g 시대로 접어들면서 데이터 통신이 빨라지고 많은 데이터를 기업 서버에 저장했다가 실시간으로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하므로써 기업들이 서버 증설에 많은 투자. 대표적으로 구글, 페이스북 등.

 

  • DP

 - 디스플레이 패널을 만드는 사업부.

 - 비중이 큰 사업부가 아니고 display 영역이 기술적으로 정체된 상황이었으나, 최근 foldable display 부분의 선두주자로 인식되면서 삼성전자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부.

 

  • IM

 - 지난 10년간 가장 큰 외형성장을 이룬 사업부. 스마트폰 시대에 fast follower 전략으로 기존의 휴대폰 강자였던 노키아, 블랙베리를 역사의 뒤안길로 보내고 현재는 전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등.

 - 스마트폰을 더 구매할 신흥시장이 없이 포화상태에 이르렀고, 스마트폰 혁신이 없어지고 평균적으로 고품질의 스마트폰이 자리 잡으면서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졌고 성장성 둔화.

 

  • CE

- 2000년대 초반까지 삼성전자의 성장을 견인했던 부문. 중국, 인도, 브라질, 한국 등의 신흥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냉장고, 세탁기 등의 백색가전 소비가 늘어남.

- TV는 세계 점유율 30%로 10년 이상 세계 1등 자리를 지키고 있다.

- IOT(사물인터넷) 시대가 도래하면 스마트폰으로 집안 가전기기를 컨트롤할 수 있게 되므로 스마트폰과 동일한 브랜드로 구매할 것으로 예상됨.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짐.

 

  • Harman

 - 삼성의 미래 먹거리 사업인 자동차 전장사업. 2016년 80억 달러에 인수. 이재용 체재의 성공을 가를 키.

 

 

 

2.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 가능성

  • 삼성전자의 사업부분을 보면 미래에 성장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다가올 5g시대, 인공지능 시대에 적합한 사업을 갖고 있으며 여러 사업부가 매출과 순이익 면에서 리스크를 분산하여 안정적인 수입을 낼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.
  •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가 모이는 곳입니다. 동시에 세계 1.5군의 인재들이 모이는 곳입니다. 풍부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충분합니다.
  • 삼성의 대장이 이건희에서 이재용으로 넘어가는 오너리스크가 가장 큰 리스크라 생각됨.

 

3. 그래서 삼성전자를 사야할까?

현재 겪어보지 못한 폭락은 기회입니다.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보고 3년 뒤에는 오른다 믿고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지금입니다. 그러나 그 바닥을 알 수 없으므로 한번에 매입하지 말고 분할매수 해야 합니다. 바닥을 예측하는 일은 불가능 합니다. 따라서 가격이 떨어질 수록 비중을 조금씩 늘려 매수하길 바랍니다.

 본인이 갖고 있는 자금을 다 쓰지 말고 삼성전자 주가가 38000원, 또는 25000원 까지 떨어지더라도 매수할 수 있도록 비중을 조절하면서 자금력을 꼭 남겨두시기 바랍니다.

 

 최근 삼성전자 주가 45000원 일때 PBR(주가순자산비율)이 딱 1입니다. 이 의미는 45000원 보다 떨어지면 매수하셔도 삼성전자가 자산처분 하는 날이 오더라도 원금 정도는 챙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요즘과 같은 전례없는 상황에서 더 지켜보면서 대응해야겠지만, 45000원 밑으로 떨어지면 분할매수 해두었다가 3~10년 동안 보유하면 좋을것 같습니다.

+ Recent posts